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이버 지식인 초인 등급 만들기 프로젝트
    워라벨/전지적 주부시점 2021. 8. 10. 06:42

    <지식인을 시작하며>

    디지털 노마드*로 가는 길은 참 멀고도 먼 길인 것 같다. 하면 할수록 디지털 노가다로 가는 게 아닌가 싶기도하고, 이길이 내길이 맞나 싶기도하고 여러모로 고생길임에는 틀림이 없다. 무언가 장대하게 큰 그림을 그리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단지 글쓰기가 재미있고, 흥미로워서 시작하게 된 것인데 어느 순간 하루에 하나씩은 포스팅을 하고 있는 내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사실 글쓰기라는 것이 아무리 작게 잡아도 30분은 걸리고 보통 한시간 가량은 소모되는데, 아직까지는 흥미롭다. 사실 우리가 흔히 네이버 블로그만 친숙한데, 다음 티스토리와 구글까지 이 모든 디지털 세상이 아직 마냥 신기하기만 하다. 특히 지식인 초인등급만 되면 나의 답변이 상위노출에 상당히 유리하다고 하니, 더 열심히 동기가 부여된 셈이다.

    *디지털 노마드 : 인터넷과 업무에 필요한 각종 기기, 작업 공간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유목민이라는 뜻

    네이버 지식in 의 경우 나는 최초 2006년에 10회 미만으로 답변을 달아본 이후로, 2021년 7월 지식인을 다시 시작할 때까지 아예 답변을 달아본 적이 없었다. 먼저 네이버 지식인 등급을 살펴보았다.



    <네이버 지식인 등급>

    초수 : 내공 1,501, 채택답변수 3
    중수 : 내공 3,001, 채택답변수 20
    고수 : 내공 7,001, 채택답변수 40
    영웅 : 내공 15,001, 채택답변수 80
    지존 : 내공 35,001, 채택답변수 200
    초인 : 내공 65,001, 채택답변수 400

    -식물신부터 답변 채택률 50% 조건 추가-
    식물신 : 내공 100,001, 채택답변수 1,000
    바람신 : 내공 130,001, 채택답변수 1,300
    그 이상은 물신-달신-별신-태양신-은하신-우주신-수호신-절대신 등급이 있는데 나는 거기까지 뜻은 없다.


    <현재 지식인 등급 상황>

    처음 초수에서 시작해 현재 지존 등급인데, 이게 하다보니 은근히 재미가 있다. 다른 사람들이 모르거나 답답한 내용이 있으니 지식인에 올리면서 까지 답변을 듣고 싶은 것인데, 질문자에게 이미 답변을 달았음에도 추가 질문을 계속 올리는 모습을 보면서 약간의 소통하는 맛도 느끼고 있다. 나의 현재 목표는 초인등급이다. 지식인을 시작한 지는 3주가량 된 것 같다. 현재 답변을 717개 중 채택을 249개 받아서 답변 채택률이 58.5%이다. 초인까지는 151개의 답변 채택이 필요한 상황이다.

    매일 짜뚜리 시간이 나는대로 열심히 답변을 달고 있는데, 답변 채택률은 사실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다. 여러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많다보니 경쟁이 사실 쉽지 않다. 그 와중에 50%가 넘는 답변 채택률이라는 점은 굉장히 뿌듯하다.



    <지식인 등급 상승팁>

    1. 관심분야 및 관심키워드 설정

    본인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에 대한 질문만 꾸준히 스캔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관심분야를 최신순으로 설정해 빨리 답변을 다는 것 위주로 활동하고 있다. 앞서 답변을 달았음에도 늦게까지 채택을 하지 않았다면 내가 아무리 좋은 답변을 올린다고 하여 내 답변을 채택하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아무런 채택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2. 미리 표준 답변을 작성 해놓자

    내가 원하는 분야, 내가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야라면 그 답변 또한 어느정도 정형화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정형화된 답변을 조금씩만 수정하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양질의 답변이 될 수 있다.



    3. 내공에 연연하지 말고, 채택답변수를 늘이자

    나는 내공걸린 것을 타켓으로 하지 않고, 내가 관심분야로 지정했고 내가 답변을 달고 싶은 내용과 일치하는 질문에만 답변을 하고 있다. 물론 일부 정말 답변을 달아주고싶은 질문글이 보이면 나의 주력분야가 아니더라도 일부 답변을 올린다.

    4. 열심답변자로 선정되자

    열심답변자로 선정 될때마다 내공을 추가로 받게 되는데, 꾸준히 답변을 달다보면 어렵지 않게 선정 될 수 있다. 프로필에 금장 테두리가 생기고 열심이라는 문구가 달려 내공을 떠나 뿌듯하고, 질문자에게 신뢰감을 주게 된다.

    5. 추가답변채택을 철저히 하자

    현재 지존등급의 경우 하루에 100개까지 답변을 할 수 있는데, 이럴때 추가답변은 참 좋은 시스템이다. 먼저 내가 쓴 답변을 채택하게 되면 나에게만 질문을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이 왜 좋냐고 하면 이미 내 답변을 채택한 사람이 또 질문을 남겼다는 것은 내가 어떤 답변을 하더라도 또 채택될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는 말이 된다. 앞서 한 나의 답변에 어느 정도 큰 호감과 믿음이 생겼다는 뜻이다. 추가질문 답변을 2개까지만 받을 수 있으니, 총 3개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답변 말미에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추가 질문을 남겨주시면 상세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는 내용을 적어주면 질문자의 추가답변도 많아지게 된다.

    나도 아직 지존 등급 밖에 안된 초짜인데, 요 며칠 지식인을 하면서 느낀 것들이다. 8월 내로 초인 등급을 달성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제 조금더 즐기면서 해볼 작정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